1. 전기방석에 온도조절가 없어도 안전하게 사용하기
겨울철 필수템인 전기방석이지만, 간혹 온도 조절 기능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너무 뜨겁거나 미지근해서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일정 온도로 유지되지 않으면 화상 위험도 있어 사용이 꺼려집니다.
그렇다고 새 제품을 사는 대신, 직접 온도조절기를 추가하여 원하는 온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도 조절 기능이 없는 전기방석 온도조절기를 설치하는 방법을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알려 드리겠습니다.
[adinserter block=”1″]
2. 전기방석 온도조절기 추가 DIY 과정
(1) 전기방석 온도조절기 구매

- 온도 조절기능이 없는 전기방석에 사용할 온도 조절기와 NTC박막 온도센서를 알리에서 구매했습니다.
- 이 온도조절는 온도 설정이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개조작업을 해보겠습니다.
※1. ↑를 길게 누르면 히터모드 온도 설정이 돼 설정 온도보다 높아지면 전기 차단합니다.
2. ↓를 길게 누르면 냉각모드로 작동해서 설정 온도보다 낮아지면 전기를 차단합니다.
(2) 플러그와 콘센트 연결

- 온도 조절기에 입력 부분에 플러그를 출력 부분에 콘센트를 연결해서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여줍니다.
(3) 온도 센서 연장 작업

- 전기방석에 붙여 온도제어를 위한 온도센서를 전선 길이만큼 연장하고 탈부착할 수 있도록 연결 커넥터를 연결해 줍니다.
[adinserter block=”2″]
(4) 온도 센서 커넥터 설치

- 온도 조절기에 온도센서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5) 전기방석 온도센서 부착

- 전기방석의 전선이 지나가는 부분에 온도센서를 부착하고 전원선을 따라 플러그까지 온도센서 연장선을 설치해줍니다.
(6) 온도조절기 테스트 및 사용하기

- 전기방석에 온도조절기를 연결해서 설정 온도에서 차단되는지 시험하고 잘 동작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테스트 영상입니다.
[adinserter block=”3″]
3. 결론 : DIY로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방석 만들기
이제 온도조절기가 없는 전기방석에도 원하는 온도로 조절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너무 뜨거운 방석으로 인한 화상 위험을 줄이고, 전기요금 절약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온도조절기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기존 전기방석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개조할 수 있으니, 직접 도전해 보세요.